시험관 인공수정 성공률 임신확률 차이는?

시험관 인공수정 성공률 차이는?

시험관 인공수정

대표적인 난임 시술인 “시험관 인공수정 성공률 및 두 시술의 차이점”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매년 난임을 겪는 부부의 수가 증가하면서 난임 시술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35세 미만 여성의 경우 피임을 하지 않은 부부관계 1년 이후에도 아기가 생기지 않으면 난임이라고 판단합니다. 이 경우 아기를 원하는 부부들은 난임 시술을 위해 병원을 찾게 됩니다.

난임병원에 처음 방문하게 되면 난임검사를 먼저 받게 되고 결과에 따라 단계적 시술이 권해지게 됩니다. 정상범위에서 이상이 없는 부부의 경우 “배란유도제를 통한 자연임신 시도 ➡️ 인공수정 (3~6회) ➡️ 시험관 시술” 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이제 막 난임 시술을 결심하신 분들은 인공수정, 시험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성공률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실텐데요, 아래 본문에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인공수정 성공률, 시술방법은?

 

☑️ 인공수정은 여성의 자궁으로 남성의 정자를 직접 주입하여 체내에서 수정이 이루어지도록 돕는 시술입니다. 남성난임(정자 활동성 저하) 또는 원인 불명의 난임 시에 권해지는 시술입니다.

인공수정의 과정
출처 : 마리아산부인과 홈페이지

☑️ 인공수정은 아래의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여성의 배란일에 맞춰서 시술이 진행되며, 배란이 불규칙한 여성의 경우 생리 3일차부터 배란유도제(페마라, 클로미펜) 또는 주사를 통해 배란을 유도하는 과정부터 시작합니다.

여성의 배란일에 맞추어 일정이 진행되기 때문에 한 달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순서

시술과정

1

(필요시) 생리 시작 3일차부터 약, 주사 등을 사용하여 배란을 유도합니다.

2

초음파검진을 통해 배란일을 예측하여 시술일자를 결정합니다.

3

시술당일 수음법을 통해 남편의 정액을 체취합니다.

4

운동성이 좋은 정자만을 농축 선별하여 특수처리합니다.

5

긴 관을 이용하여 여성의 자궁 내에 주입합니다.

6

10-15분의 휴식 시간을 가진 후 귀가합니다.

☑️ 인공수정은 시술 후 통증이 적고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 시술 후 환자의 상태에 따라 황체호르몬이나 hCG 주사제 투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인공수정 시술 후 생리 예정일로부터 3~4일이 지나도 생리를 하지 않으면 테스트기를 통해 임신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인공수정 임신 성공률은 약 15% 정도로 일반적인 임신 성공률과 비슷한 확률입니다. 배란 유도를 통해 인공수정이 이루어진 경우에는 20%까지도 본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성의 정상 배란 여부, 나이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만약 인공수정 3~5회 이후에도 아기가 찾아오지 않는다면 시험관 시술로 넘어가게 됩니다.

시험관 성공률, 시술방법은?

 

☑️ 시험관 시술의 정식 명칭은 체외수정(IVF-ET)로 여성의 몸 밖에서 인위적으로 수정을 하여 임신을 유도하는 시술입니다. 난관성난임(여성의 난관이 막혔을때, 나팔관유착), 남성 난임, 자궁내막증, 면역성 난임 등 정상적인 임신이 어려운 경우에 권해지는 시술입니다.

시험관아기 시술 과정
출처 : 마리아산부인과 홈페이지

☑️ 시험관 시술은 아래의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시험관 시술은 시술 전달 배란 7일전부터 조기배란 방지를 위한 주사제를 맞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이후 배란 유도제를 사용하여 과배란을 유도하고, 난자와 정자를 체취합니다. 체외수정란을 배양하여 체취일로부터 3~5일 사이에 자궁 내에 이식합니다.

시작부터 종료까지 약 2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순서

시술과정

1

생리 3일차부터 약, 주사 등을 통해 과배란을 유도합니다.

2

18mm이상의 난포가 3개 이상 성숙하였을 때 HCG를 주사하고 주사 후 35시간 후 난자를 채취합니다.

3

난자채취일에 수음법을 통해 정자도 채취합니다.

4

채취한 난자와 정자를 체외수정 한 후 3~5일정도 배양합니다. 

5

난자 채취 후 2~5일 후에 수정된 배아를 자궁 내로 이식합니다.

6

4~6시간의 휴식 시간을 가진 후 귀가합니다.

☑️ 시험관 시술은 4~6시간의 충분한 휴식 후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합니다. 단,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며 며칠의 휴식기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 배아이식 12~14일 후 혈청검사로 임신여부를 판단합니다.

☑️ 시험관시술 임신 성공률은 약 40%로 다른 시술에 비해 성공률이 높습니다. 여성의 나이가 많을수록 성공률이 낮아집니다.

☑️ 난자 채취에 실패하거나 배아 이식 후 비임신이 확인되었을 경우 최소 3개월 이후 재시술이 가능합니다.

시험관 인공수정 성공률, 어떤 방법을 선택해야 할까?

 

난임시술은 인공수정 10~15%, 시험관아기 40%정도의 성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술 한 번에 성공하면 좋겠지만 상태에 따라 다 회 반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 회당 비용도 무시할 수 없어 시술을 선택할때 신중할 수 밖에 없습니다.

☑️ 인공수정은 원인불명의 난임, 남성 난임 등의 경우에 대상이 됩니다. 단, 여성의 난관에 구조적인 문제가 있거나 심각한 배란장애가 있는 경우 또는 남성의 정자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시술이 불가능합니다.

☑️ 시험관 시술은 원인불명의 난임, 난관성 난임, 면역학적 난임, 남성 난임 등의 경우에 대상이 됩니다.

☑️ 본인의 검사 결과와 몸 상태에 따라 주치의와 적절한 상담을 통해 나에게 맞는 시술 방법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서울시 난임부부 정부지원 확대

 

서울시에서는 23년 7월 1일부터 모든 난임 부부를 대상으로 난임시술비를 확대 지원합니다.

기존에는 중위소득 180% 소득기준을 두어 지원하였는데 전체 부부를 대상으로 확대하였습니다. 7월 1일부터 모든 난임 부부는 총 22회의 범위 내에서 회당 20~110만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